바로가기 서비스

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
다음 세대에 물려줄 아름다운 유산, 국립공원. 우리는 자연을 보전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를 열어 갑니다.

Home  국립공원공단  홍보미디어센터  웹툰  웹툰

웹툰

다도해해상국립공원 도서탐구 1-2편 2021-09-13 13:38:08

반달이와 꼬미가 떠나는 해저여행2  글/그림 KUKA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도서탐구1


쓰레기, 갯바위 천공, 폐납


반달님,이게 무슨 일이에요? 여기... 거문도 맞아요?


말로만 들었지...실제로 보니 더 심각하군... 꼬미야, 잘 봐둬. 우리에게 주어진 첫 거문도 미션은 바로 이러한 모습을 똑똑히 관찰하고 알리는 일이야.


믿을 수 없어요...저는 해저여행을 통해 해양생태계를 보존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, 촘촘하게 연결된 생태계가 파괴될 경우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배웠는데...해양국립공원마저 이렇게 훼손되어있다니...


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거죠? 음...낚시 등 해양레저 인구 증가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.


국내 낚시 인구 변화 500만명('00년) - 850만명('18년) 국립공원 내 해양레저인구 '20년 기준 약 68만명 추정(낚시 28만명, 해루질 20만명) 낚시(41%) 해루질 (31%) 유람선(21%) 스쿠버다이빙(1%) 서핑(4%) TV 프로그램 인기로 낚시에 대한 인기가 증가했고, 사람들의 근로시간 단축, 소득수준 향상으로 낚시 등 해양레저 활동은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이야.


이에 따라 해양국립공원 내 불법행위도 증가하는 추세인데, 낚시로 인한 오물 쓰레기 투기, 갯바위 천공 등 심각한 수준이야. 특히 거문도, 백도 지역은 폐납 밀도가 타지역 대비 2.6배나 높아.


...이대로 계속 둘 순 없어요! 갯바위에 구멍이 숭숭 뚫리고, 폐납이 쌓이면,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해양생물에게 돌아간다고요! *낚시 후 버려진 폐납은 해양생물에게 납중독을 일으켜 해양 생태계를 오염시킨다.


반달님, 그냥...거문도에서 모든 활동을 금지하면 안 돼요? 그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어. 건강하게 거문도를 공유하고 지킬 방법이... 계속


평가하기
  •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?